활동지원

퀴어 청소년을 위한 숨숨집 프로젝트
사업명 소규모프로젝트 
단체명 피스풀(PEACEFULL) 
단체를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피스풀 팀원 김서영, 김지영, 김희원, 백수미, 이현주입니다.
“우리가 숨쉬는 집, 숨숨집” 프로젝트는 어느 곳에서도 마음 편히 존재 자체로 존재하지 못하는 청소년 퀴어들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청소년 퀴어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서로의 존재를 인식하고, 그들과 연대하며 위로와 힘을 얻는 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왜 신청하게 되셨나요? 우리는 가족, 학교, 친구 등 삶을 둘러싼 모든 환경 속에서 존재 자체로 존재 할 수 없는 청소년 퀴어들에게 주목합니다. 사회는 청소년들을 “미성년”이라는 이유로 미성숙한 존재라 규정지어 왔고, 누군가의 보호가 있어야만 생존할 수 있는 구조적 울타리 속에 청소년들을 넣어두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청소년 퀴어들은 보호라는 명목하에 자신이 정체화한 정체성을 부정하고, 틀렸다며 혼내고, 자신을 지우는 어른들과 늘 함께 해야 했습니다. 청소년 퀴어들은 그런 환경 속에서 자아 정체감을 숨기거나 지운체 흐린 눈으로 우리 주위를 맴돕니다. 그들도 퀴어이지만 성인 위주로 형성된 퀴어 문화 속에서 그들의 자리는 여전히 조그마합니다. 그들에게는 그들 자체로 존재할 수 있는 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희 PEACEFULL은 우리가 숨쉬는 집, 숨숨집” 사업을 통해 그들이 보다 자유롭게 삶을 살 수 있는 청소년 퀴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하였습니다. 
활동내용을 소개해주세요 - 다양한 SNS를 활용하여 10대 성소수자에게 다가가고자 하였습니다. 다음카페 숨숨집은 2003년 이전 출생자만 가입할 수 있게 카페 가입 시 실명제를 사용하였고 카페 내에서는 닉네임을 사용하여 사생활 보호가 가능할 수 있게 운영하였습니다. 숨숨집은 편안하고 친근한 분위기를 형성하고자 반말로 대화를 하였고 이에 관하여서는 다음 카페에 공지글로 존중과 배려의 태도를 기본적으로 전제함을 밝혔습니다. 같이 읽고 싶은 기사를 공유하거나 무지개 밈 등을 올리며 10대 성소수자 친구들이 재미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인스타그램에서는 성소수자와 관련한 게시물을 제작하였고, 문큐레이션(문화 큐레이션이라는 뜻으로 퀴어 영화와 도서 등을 소개합니다), 모르는 소리(성소수자에 관한 오해 풀기), 오늘의 무지개(성소수자 관련 이슈와 시사 컨텐츠) 등으로 유용한 정보를 함께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 주로 컨텐츠 제작을 하였기에 온라인 활동 위주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습니다. 영상은 드랙 아티스트 쿠시아 디아멍 님과 10대 퀴어 커플 수리 님 인터뷰로 제작되었습니다. 드랙 아티스트 쿠시아 디아멍 님을 통해 10대 친구들이 드랙이라는 직업에 대한 매력을 느끼고 더 잘 알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또한 수리 커플을 통해 같은 10대의 눈높이에서 전달할 수 있는 유대감과 친밀함이 전해지기를 바랐습니다. - 도서 이벤트는 쿠시아 디아멍, 수리 인터뷰 영상을 시청 후 감상평을 적으면 추첨에 따라 각각 <그래서 우리는 사랑을 하지>와 <언니밖에 없네>를 선물로 보내드립니다. 도서들은 피스풀 팀원이 직접 고른 책으로 응원과 용기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선정한 도서입니다. 
활동성과를 알려주세요 인스타그램은 11월이 되어 150명은 넘었습니다. 매일 꾸준히 지난 게시물에 대한 좋아요 반응이 있었습니다. 피스풀 팀원을 소개하는 게시물은 조회수가 1535회를 기록했고 수리 님, 쿠시아 님 게시물은 각각 1275회와 861회를 기록하였습니다. 쿠시아 디아멍 님의 인터뷰 영상은 조회수 1천회 이상을 기록했고, 수리 님의 인터뷰 역시 1천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였습니다. 카페 가입원은 16인으로, 게시글은 89개, 댓글 125개, 총 방문수는 1,565회를 기록하였습니다. 

수리 영상 촬영.jpg

 

쿠시아 영상 촬영.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