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응원

[단체역량강화사업] 큐앤아이 지원후기
사업명 단체역량강화 활동 및 홍보 실비지원 
단체명 큐앤아이 
단체를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 퀴어는 서울 뿐만 아니라 지역에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지만 경제적, 사회·문화적 등으로 더욱 취약하고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에 거주하는 퀴어들은 서울만큼 복지와 의료적 차원에서, 관련 인권단체에서도 제대로 된 기본적 지원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서울에 거주하는 성소수자만큼 지역사회로부터 좀더 차별과 혐오 없는 시선으로 존중받지도 못하고, 그들만큼 가시화되지도 못하고 있는 것이 지역에 거주하는 성소수자의 현실입니다.

저희 큐앤아이(Q&I)는 이렇게 지역에서 숨죽이며 살아가고 있을 지역의 성소수자에게 체계적인 상담원 양성 과정을 거친 활동가를 통해 상담과 위기 지원 연계, 의료적 지원을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세명의 운영진이 뜻을 모아 큐앤아이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회 문화적으로 퀴어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과 능동적 참여를 할 수 있는 활동이 수도권에만집중되어 있는 현상을 탈피하고자 지역의 퀴어&앨라이들을 모집해 이들이 서로 교류하도록 다양한 캠페인과 행사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지역사회에서 성소수자의 대중적 가시화를 중요하게 목표로 두고 있으며, 특정한 지역성에만 매몰되는 것이 아닌 타지역과 연결고리를 맺어 교류와 인프라를 확장하고자 합니다. 또 지역의 성소수자 자살률 및 다양한 폭력 경험을 통계화 하는 등의 수치화를 통해 지역에 거주하는 성소수자를 가시화해서 수도권에 집중된 성소수자 관련 연구 및 통계를 지역으로 확장시키고자 합니다. 앞으로 퀴어 분들에게 상담과 위기 지원 연계, 다양한 인권 향상 활동 등을 제공하고 도모하여 전남, 호남 지역에서 든든한 퀴어의 보금자리로 자리잡고자 합니다. 
왜 신청하게 되셨나요? 단체의 가시화와 홍보를 위해서는 홍보전단(리플렛)을 제작해야 합니다. 단체의 기초 홍보를 위해서는 기본적이고 필수로 필요하죠! 저희는 신생단체인 큐앤아이의 홍보를 위해 리플렛을 제작했고, 이 리플렛을 광주, 전남 지역의 퀴어프렌들리한 공간(광주극장, 책과생활 & 소년의 서 등 각종 독립서점, 청년센터, 광주여성가족재단 등 인권 단체)과 서울의 인권 활동 단체에 비치하고 홍보하고자 계획하고 있고, 실제로 이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단체가 설립된 지 얼마 안되었고, 신규회원이 아직 많이 적은 숫자이기 때문에 리플렛 제작비용을 갚는 데에 부담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고민하던 중 비온뒤무지개재단의 단체역량강화 사업을 발견했고 바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저희처럼 금전적 부분이 아직 여유롭지 않은 신설 단체에게는 이런 사업이 얼마나 소중하고, 필요한지 리플렛 제작비용을 정산하는데 필요한 기본자금이 부족한 것에서부터 고민과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는 점을 비롯하여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활동내용을 소개해주세요 단체 리플렛을 제작했습니다. 
활동성과를 알려주세요 여유 자금이 전혀 충분하지 않은 소규모 신설 단체에게는(적으면서 눈에 습기가 차는 건 저 뿐만이 아니겠죠?) 이런 단체역량강화 사업이 너무 필요하고, 소중합니다. 이 활동으로 우선 리플렛 제작비용을 갚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큐앤아이 운영진들의 부담감이 줄어들었습니다. 이렇게 너무 필요한, 의미 있는 지원사업을 운영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리플렛 1.jpg

 

리플렛 2.jpg

 

리플렛 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