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지원

[소규모프로젝트지원사업] 제4회 서울드랙퍼레이드
사업명 소규모프로젝트지원사업 
단체명 서울드랙퍼레이드 
단체를 소개해주세요! 서울드랙퍼레이드는 다양한 퀴어 당사자들, 더 나아가 모든 개인이 드랙이라는 매체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본인의 감정과 생각, 스타일을 진실되게 표출할 수 있게끔 장려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드랙이 주축이 되는 퍼레이드 및 공연 등의 다양한 형태의 행사들을 기획하고 주최합니다. 서울드랙퍼레이드의 모든 행사에는 드랙 아티스트들뿐만 아니라 모든 퀴어 당사자와 앨라이가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왜 신청하게 되셨나요? 2021년에 열린 제4 회 서울드랙퍼레이드의 목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하여 많은 공연 무대를 잃은 드랙 아티스들에게 공연 기회를 제공해 주고, 드랙 문화와 퀴어 공연 문화를 즐길 기회를 잃은 퀴어 당사자 및 앨라이들이 접근성 높은 드랙쇼와 참여형 행사를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도록 돕는 데에 있었습니다. 
활동내용을 소개해주세요 제4 회 서울드랙퍼레이드는 크게 두 개의 온라인 행사로 구성되었습니다. 하나는 누구나 전세계 어디에서나 인터넷만 있으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온라인 드랙쇼였고, 다른 하나는 SNS상에서 이미지의 포스팅과 해쉬태그를 이용하여 참여가 가능한 해쉬태그 이벤트 였습니다. 온라인 드랙쇼에는 한국인 및 한국계 드랙 아티스트 5인과 아시아, 유럽, 미국 등 각지에서 5인의 해외 공연자들이 참여하였고, 문화, 국적, 인종, 젠더, 예술성 등 여러 측면에서 다양성을 보유한 행사가 되었습니다. 
활동성과를 알려주세요 온라인 드랙쇼는 700명 이상이 관람하였고, 해당 공연이 온라인상에서 개최된다는 특성을 십분 활용해, 많은 팬과 높은 인지도를 보유한 미국의 루폴의 드래그 레이스 출신 ‘유화 하마사키’, 태국 드래그 레이스 출신 ‘미스 김후아이’와 같은 아티스트들과 협업을 하여 그들의 공연을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반대로 해외에 한국의 드랙과 퀴어 문화를 수출하고 자랑하는 기회도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해쉬태그 이벤트에는 서울 및 한국 각지는 물론 전세계 곳곳에서 50여명의 참가자가 70개 이상의 이미지를 제출하여 참여하였으며, 각자가 가진 프라이드와 퀴어에 대한 해석과 생각을 표현하고 선보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온라인상에서 개최된 서울드랙퍼레이드이지만, 어려움 속에서도 온라인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국경의 장벽을 넘어 다양성 측면에서 한층 더 강화된 뜻깊은 행사가 될 수 있었던 것 같아 기쁩니다. 

1.jpg

2.jpg
3.jpg

4.jpg
5.jpg

6.jpg
7.jpg

8.jpg
9.jpg

10.jpg
11.jpg

12.jpg
13.jpg

14.jpg
15.jpg

16.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