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지원
[2023 지역활동지원사업] 다시 한번 경남에서, 무지개로 물들여라! - 제3회 경남퀴어문화축제사업명 | contact@gnqcf.org |
---|
1. 단체를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경상남도에서 퀴어문화축제를 개최하고 있는 경남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입니다.
2. 신청하시게 된 구체적인 이유가 있나요?
경남퀴어문화축제는 2018년 조직위원회를 발족하여 첫 기자회견을 갖는 자리에서 우리는 많은 응원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지만, 각종 입에 담을 수 없는 욕설과 모욕적인 말도 들었습니다. 보수적이고 가부장적인 이곳 경남에서도 성소수자를 가시화하고 안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3~4개월 전부터 혐오세력이 축제 예상 장소에 알박기 집회신고를 하는 등 방해를 받았지만 우리는 혐오를 이겨내고 1천 명의 참가자와 함께 창원의 번화가에서 무지갯빛 깃발을 올렸습니다.
“다시 한번 경남에서, 무지개로 물들여라!”
퀴어문화축제는 혐오가 만연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지역 성소수자들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이후 2년간의 휴식기를 끝내고 모두가 존중받고 차별받지 않는 사회를 만들고 경남을 무지개로 물들이기 위해 제3회 경남퀴어문화축제를 개최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3. 진행하신 사업의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제3회 경남퀴어문화축제는 2023년 11월 25일 오전 11시부터 창원광장 남측도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총 26개 단체와 20개 부스가 참여하여 부스 행사를 진행했으며, 리워드 후원과 참여형 프로그램 등이 구성되어 축제장을 방문한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했습니다.
이번 축제는 정당, 지역 시민사회단체, 대사관, 성소수자 단체 등의 연대 발언과 드랙 공연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참가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랜덤플레이댄스와 무지개런웨이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행사장을 출발하여 창원의 랜드마크인 창원광장을 거쳐 상남동까지 행진하는 퀴어퍼레이드를 진행하였습니다.
4. 이 사업을 통해 얻은 것 또는 의미를 공유해주세요.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된 이후 중단되었던 경남퀴어문화축제는 2023년에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1회와 같은 장소에서 열려 창원 시내를 무지갯빛으로 물들였습니다. 그러나 기획 초기부터 축제가 마무리될 때까지 다양한 어려움과 부족한 부분들이 보였고, 3회 축제 이후 조직위원회 구성원은 평가 회의를 통해 이러한 미숙한 부분을 공유하고 개선점을 분석하며 의견을 나눌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축제 당일 참가자들로부터 "다시 창원에서 퀴어문화축제가 열리게 되어 좋다.", "경남에서 퍼레이드를 하게 되어 설렌다."라는 반응을 들었고, 이를 통해 경남에서도 성소수자가 존재하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행사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았으며 함께 소통하고 연대할 수 있는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5. 간단한 소감을 나눠주세요.
비온뒤무지개재단과 저희 조직위를 응원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지역 성소수자들이 자신을 표현하고 행복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힘차게 나아갈 것입니다, 더욱 재미있고 다양한 축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며. 경남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것입니다.
[사진1. 제3회 경남퀴어문화축제에서 연대 발언을 진행 중이다.]
[사진2. 제3회 경남퀴어문화축제에서 퍼레이드를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