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스토리

[스토리기부 02] 경희대학교 시민교육팀 '칠색조' 의 인식 개선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경희대학교 시민교육팀 '칠색조'라고 합니다. 시민교육은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의 교양수업 중 하나로,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시민의식을 가지고 사회 또는 개인에게 의미있는 활동을 하는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4명으로 이루어진 저희조는 '동성애자에 대한 인식개선'을 주제로 인터뷰, SNS페이지운영, 사진전, UCC제작등의 활동을 했습니다.
동성애자, 동성애자 동아리, 이성애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동성애자들의 생각과 이성애자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를 하면서 저희는 그들에 대한 우리의 무심한 태도와 부정적인 생각들이 그들을 잘 모르기때문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자기도 모르는새 형성된 부정적인 인식은 동성애자들을 더욱 소수자로 만들고 있었습니다. 동성애자 동아리를 인터뷰하면서 우리가 동성애자들을 위해 어떤 활동을 해주었으면 좋겠냐고 물어보았었습니다. 이에 그들은 "굳이 거창한 활동이 아니라도, 혹시 바로 주변에 숨어있을지도 모르는 동성애자 친구분들을 위해 한발짝 나아가 주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겠습니다."라고 말해주셨습니다.

저희가 사람들의 생각을 완전히 바꿀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생각을 바꿀 계기를 만들어줄 수는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커밍아웃 사진전, 사회를 아웃팅하라'라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 사진전을 진행하였고, UCC를 제작하는 등의 작은 프로젝트들을 진행하였습니다. 가장 초점을 맞춘 것은 우리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을 알리는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연인간의 성이 다를 뿐이지 그 감정은 같다는 것, 사회적으로 '일반'적인 기준이 이성애 중심이기 때문에 그들이 소수일 뿐 그 본질은 같다는 것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정말 고맙게도 저희 주변에서 우리와 함께 응원하고 싶다는 연락이 많이 왔습니다. 그래서 그들과 조그만 마음들을 모아 기부를 계획하게되었습니다. 모두 대학생들이라 큰 액수의 기부금을 모으지는 못했지만 그들을 응원하고 지지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모든 이들의 사랑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김서라 김소현 김주호 김지연 김지환 김태은 박우희 신정원 신지원 윤서현 윤혜정 이정은 이호찬 임주영 조주희 천준영 하시모토켄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