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후기

문화/학술

[2022 이반시티퀴어문화기금사업] <FREAK FLAG FLY> 도록 - 서울퀴어콜렉티브
사업명 seoulqueercollective@gmail.com 

3.jpg

 

 

l  단체/팀/활동가를 소개해주세요.

 

서울퀴어콜렉티브(SQC)는 권욱, 김정민, 남수정, 정승우가 멤버로 있으며, 이들은 서울시 종로3가 일대 젠트리피케이션 과정에서 도시퀴어(성소수자, 빈민노인, 성매매 여성 등의 소수집단)가 도시의 정상성 논리에 의해 타자로 낙인돼 밀려나는 상황에 문제의식을 느껴 촉발된 집단입니다. 이에 SQC는 도시의 거대 논리로부터 배격되어 지워지고 있는 이들 도시퀴어의 미시역사를 다각적으로 기록함으로써 대안적인 도시 역사를 만들고자 합니다.기록의 실천을 통해 도시의 위계를 가시화시키고, 나아가 도시에 작동하고 있는 도시권(right to the city)의 논리를 주요 도시 담론으로 상정코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 공모사업 "프로젝트 해시태그 2019"에 선정되어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0(MMCA, 2020)를 시작으로 2022년 FREAK FLAG FLY(탈영역우정국, 2022) 와 같은 전시에 참여 및 기획 하고 있으며 종로3가 타자 타자 종로 3가(서퀴콜프레스, 2020)를 출판하고 <서울 다시 짓기> 등 여러 세미나를 기획하고 진행했습니다.

 

l  신청하시게 된 구체적인 이유가 있나요? 

FREAK FLAG FLY≫은 42개 단체의 참여로 만들어진 전시입니다. 3주라는 한정적인 전시기간을 가져서 오지 못한 분들에게 전시를 보여드리고자 도록 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도 전시 도록 지원을 했던 것을 알게 되어 해당 지원사업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l  진행하신 사업의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도록 FREAK FLAG FLY≫은 전시 ≪FREAK FLAG FLY≫의 전경과 함께 전시된 퍼포먼스 영상 <FREAK FLG TRUCK>의 장면과 전시 리뷰를 담았습니다. 전시 리뷰는 전시 이후에 작성된 글이라 책에 수록된 이미지들과 함께 호응 하며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필진과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시 혁명의 순간의 가능성은 어디에 있는가, 남수정

 

이상한 깃발을 어떻게 흔들기,이연숙(리타)

 

차이의 연대를 사유하는 방법들,전혜은

 

 

l  이 사업을 통해 얻은 것 또는 의미를 공유해주세요. 

도시의 “정상성”으로부터 타자화된 대상의 비가시화된 존재와 존재의 공간을 가시화시키는 작업을

 

이어나가려고 하고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에서 지워진 존재, 그림자처럼 머물러야 했던 존재들의 실존을 빛의 한가운데로 옮겨놓는 역설적인 실존의 아웃팅, 실존의 가시화를 지속해서 시도해 나갈 것입니다. 기록의 실천을 통해 저희가 바라고 있는 지향점은 주류 도시에서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도시로 거듭나길 바라는 것입니다.

 

l  활동 사진이나 간단한 소감을 나눠주세요.

 

홍보이미지 복사.jpg

 

 

 

4.jpg

 

5.jpg

 

 

 

 

검색